[작곡가 뒷 이야기] 베토벤이 아버지로부터 학대받은 이유는 혹시? 서자? 베토벤의 머리카락으로 알게 된 것은?
베토벤은 모짜르트가 4살 때부터 피아노를 쳐서 그의 아버지가 부자가 됐다는 것을 알게 된 베토벤의 아버지가 학대 수준으로 음악을 교육시켰다고 합니다. 그래서 베토벤은 피아노에 아예 밧줄로 묶여 있었다고 합니다. 베토벤의 머리카락을 연구한 학자들로부터 그는 여러가지 건강 이상의 원인이 되는 일이 있었다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베토벤 머리카락의 비밀이라는 책이 출간 되었습니다.
베토벤의 머리카락에 대한 연구가 진행 됐습니다. 그가 죽었을 때 그의 머리카락을 보관했다고 합니다. 그의 팬이었던 것으로 알려진 사람들이 그의 머리카락을 기념품으로 잘랐다고 합니다.
그 중 일부의 머리카락이 모발 샘플 연구자들에게 전달 되었습니다.
이 모발 샘플은 베토벤의 질병과 그의 죽음 그리고 그에 대한 여러 유전적 특징들을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베토벤의 머리카락을 통해 그의 병을 알게 되다
베토벤의 머리카락을 분석한 결과 충격적이게도 그의 머리카락에서는 매우 높은 수준의 납이 검출 되었습니다.
납중독이 직접적인 사인이었는 지는 좀 더 조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그는 만성 납중독이었고, 그의 청력 상실과의 연관성은 낮지만, 그것으로 상당기간 큰 고통 속에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베토벤은 B형 간염?
베토벤의 머리카락 유전 분석 결과 그는 B형 간염에 걸렸던 것으로 보입니다.
매우 술을 좋아했던 것으로 알려진 베토벤은 B형 간염도 있었기 때문에 간 건강이 매우 나빴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의 Y 염색체 불일치?
베토벤의 Y염색체는 부계 쪽에서 혼외자가 있었다는 추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소설을 써 보자면, 베토벤이 왜 혹독하게 아버지로부터 훈련받았는 지 추정하게 됩니다.
베토벤의 아버지는 베토벤을 파아노에 묶어 놓고 매우 혹독하게 피아노를 가르쳤다고 합니다.
일설에 의하면 모짜르트 아버지가 아들의 천부적 재능으로 엄청난 돈을 벌었다는 소문이 나자 당시 변변한 돈벌이가 없었던 유럽의 아버지들이 자녀에게 혹독하게 피아노를 가르쳤다고 합니다. 베토벤의 아버지도 그런 사람 중 하나였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베토벤의 아버지가 만약 서자고 그래서 부친으로부터 재산을 거의 물려받지 못한 사람이라면, 돈을 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어쩌면 베토벤의 음악적 재능이었을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베토벤의 머리카락 연구 결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의 내용을 다 믿을 수 없는 이유는?
Misteries of Beethoben's HAIR는 위와 같은 엄청난 이야기를 해 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몇가지 생각해 볼만한 것이 있습니다.
우선 베토벤의 머리카락이 정말 그의 것인지에 대한 확증은 없습니다.
둘째, 베토벤의 머리카락이 오염됐을 수도 있습니다.
셋째 의도적으로 누군가 바꿔치기했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베토벤의 남아있는 머리카락을 통해 그의 몸상태를 추정해 볼 수 있고, 그의 음악 세계를 더 깊은 상상력으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출처>
Russell Martin and Lydia Nibley "The Misteries of Beethoven's HAIR"